Algorithm
[이코테] 9. 최단 경로
hyeonzzz
2024. 2. 27. 15:28
최단 경로 알고리즘
: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
: 그래프에서 여러 개의 노드가 있을 때,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노드로 가는 각각의 최단 경로를 구해주는 알고리즘
- '음의 간선'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.
- 음의 간선 : 0보다 작은 값을 가지는 간선
- 현실 세계의 간선은 음의 간선으로 표현되지 않으므로 GPS 소프트웨어의 기본 알고리즘으로 채택되곤 한다
-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된다. ('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'를 선택해서 임의의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)
알고리즘의 원리
-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.
-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.
-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한다.
-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.
- 위 과정에서 3번과 4번을 반복한다.
1번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
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진행되면 한 단계당 하나의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확실히 찾는다.
따라서 마지막 노드에 대해서는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경우를 확인할 필요가 없다.
알고리즘의 특징
- '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' 정보를 항상 1차원 리스트에 저장하며 리스트를 계속 갱신한다
-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확인해 그 노드에 대해 4번 과정을 수행한다
알고리즘의 구현
1.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시간 복잡도 : O(V^2) → 전체 노드의 개수가 5000개 이하라면 사용
V : 노드의 개수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
start = int(input())
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 = [[] for i in range(n + 1)]
#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
visited = [False] * (n + 1)
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 = [INF] * (n + 1)
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
graph[a].append((b, c))
#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,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
def get_smallest_node():
min_value = INF
index = 0 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(인덱스)
for i in range(1, n + 1):
if distance[i] < min_value and not visited[i]:
min_value = distance[i]
index = i
return index
def dijkstra(start):
#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
distance[start] = 0
visited[start] = True
for j in graph[start]:
distance[j[0]] = j[1]
#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 - 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
for i in range(n - 1):
#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, 방문 처리
now = get_smallest_node()
visited[now] = True
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
for j in graph[now]:
cost = distance[now] + j[1]
#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
if cost < distance[j[0]]:
distance[j[0]] = cost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
dijkstra(start)
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range(1, n + 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
if distance[i] == INF:
print("INFINITY"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distance[i])
2. 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시간복잡도 : O(ElogV)
V : 노드의 개수, E : 간선의 개수
-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더욱 빠르게 찾는다
- 힙 자료구조를 사용한다
힙 설명
-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료구조
- 우선순위 큐 :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한다
- PriorityQueue, heapq 사용 (수행 시간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heapq 사용 권장)
- 우선순위 큐를 구현할 때는 최소 힙 혹은 최대 힙을 이용한다
- 최소힙 → 값이 낮은 데이터가 먼저 삭제
- 최대힙 → 값이 큰 데이터가 먼저 삭제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에서는 최소 힙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
- 최소 힙을 최대 힙처럼 사용하기 위해 음수 부호(-)를 붙이기도 한다
N개의 데이터를 모두 넣은 뒤, 모든 데이터를 꺼내는 경우
힙 시간복잡도 : O(NlogN)
리스트 시간복잡도 : O(N^2)
대부분의 경우 힙을 이용했을 때 훨씬 빠르게 동작한다.
힙을 이용하는 경우 모든 원소를 저장한 뒤에 우선순위에 맞게 빠르게 뽑아낼 수 있으므로 '우선순위 큐'를 구현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된다.
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1번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
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우선순위 큐를 추가로 이용한다.
import heapq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
start = int(input())
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 = [[] for i in range(n + 1)]
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 = [INF] * (n + 1)
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
graph[a].append((b, c))
def dijkstra(start):
q = []
#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, 큐에 삽입
heapq.heappush(q, (0, start))
distance[start] = 0
while q: #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
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
dist, now = heapq.heappop(q)
#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
if distance[now] < dist:
continue
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
for i in graph[now]:
cost = dist + i[1]
# 현재 노드를 거쳐서,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
if cost < distance[i[0]]:
distance[i[0]] = cost
heapq.heappush(q, (cost, i[0]))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
dijkstra(start)
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range(1, n + 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
if distance[i] == INF:
print("INFINITY"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distance[i])
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방식이 빠른 이유
- 한 번 처리된 노드는 더 이상 처리되지 않는다.
- E개의 원소를 우선순위 큐에 넣었다가 모두 빼내는 연산과 매우 유사하다.
- 모든 노드끼리 다 연결되어 있다고 했을 때 간선의 개수가 약 V^2이므로 E <= V^2 이다.
- logE < logV^2
- 시간복잡도 : O(ElogV)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
다익스트라 - 한 지점에서 다른 특정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할 때 사용, 그리디 알고리즘
플로이드 워셜 -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구해야 할 때 사용, 다이나믹 프로그래
시간 복잡도 : O(N^3)
-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를 갖는 노드를 찾을 필요가 없다
- 2차원 리스트에 '최단 거리' 정보를 저장한다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 = int(input())
m = int(input())
# 2차원 리스트(그래프 표현)를 만들고,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
graph = [[INF] * (n + 1) for _ in range(n + 1)]
#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if a == b:
graph[a][b] = 0
#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 받아, 그 값으로 초기화
for _ in range(m):
# A에서 B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a][b] = c
#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
for k in range(1, n + 1):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graph[a][b] = min(graph[a][b], graph[a][k] + graph[k][b])
# 수행된 결과를 출력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
if graph[a][b] == 1e9:
print("INFINITY", end=" "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graph[a][b], end=" ")
print()